IR & PR

The Best Target & The Best Chemical

IR News
”AI 신약 개발에 이목 쏠린 세계 시장…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할 것” 파로스아이바이오, 바이오 USA 기업 IR 세션 발표 2024.06. 03

5만7천건 파트너링 미팅 성사되는 업계 최대 콘퍼런스 '바이오 USA'서 기업설명회 세션 참여

- AI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 기술력 및 활용 사례, 주요 파이프라인 등 소개, 파트너링 미팅 진행

- "활발한 글로벌 네트워킹 진행 중...PHI-101·PHI-501 성공적 개발 위해 협력 방안 적극 모색"  


 

인공지능(AI) 기반 희귀·난치성 질환 혁신 신약 개발 전문기업 파로스아이바이오(388870, 대표 윤정혁)는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이하 바이오USA)'의 기업설명회(IR) 세션에 참가한다고 3일 밝혔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이번 바이오USA에서 IR 세션 발표와 파트너링 미팅 등 글로벌 파트너십 및 주요 파이프라인 기술이전 기회를 모색한다.

 

바이오USA는 미국 바이오협회가 주최하는 연례행사로,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3일에 개막해 6일(현지시간)까지 진행된다. 바이오 USA는 세계 제약바이오 산업 전문가가 모여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기업 간 협력 기회를 발굴하는 업계 대표 글로벌 콘퍼런스로 꼽힌다. 지난해엔 73개국 2만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했고, 5만7천건의 파트너링 미팅이 성사됐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4일과 5일에 공동 바이오헬스 홍보관에서 열릴 IR세션에서 글로벌 제약사, 벤처캐피탈(VC), 유관 기관에 핵심 기술을 소개한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AI 신약 개발 플랫폼 케미버스(Chemiverse®)를 활용한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개발 기술력과 이를 활용해 연구개발 중인 주요 희귀·난치성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PHI-101, PHI-501 등을 선보인다. 발표는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겸 호주 법인 대표가 맡는다.

 

 파로스아이바이오의 PHI-101은 불응 또는 재발성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환자를 대상으로 현재 호주와 국내에서 다국적 임상 1b상을 수행 중이다. PHI-101-AML은 케미버스의 심장 독성 예측 모듈을 거쳐 도출된 후보물질이 임상에 진입한 사례다. 이어 케미버스의 질환 타깃 예측 모듈을 적용해 재발성 난소암(OC)으로도 적응증을 확장했다. PHI-101-OC는 현재 국내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PHI-101-AML의 임상 1b상은 올 상반기 내 마지막 환자 등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PHI-101의 2상 결과에 따라 희귀의약품 조건부 품목 허가를 통한 조기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규태 파로스아이바이오 CBO 겸 호주 법인 대표는 "AI 신약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충분히 조성된 가운데 이를 활용한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한 시점으로, 글로벌 단위에서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PHI-101과 PHI-501이 각각 임상 1상 및 전임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 AI 신약 개발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우수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 등 R&S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AI 신약 개발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5.7%에 달하며, 2027년엔 40억 350만 달러(약 5조 4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인공지능은 신약 개발의 희박한 성공률을 끌어올리고, 투입되는 비용과 시간이 줄일 수단으로 기대받는다. 파로스아이바이오는 자사의 인공지능 플랫폼 케미버스를 활용해 신약 파이프라인을 지속해서 발굴할 예정이며, 공동연구 및 수익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과 기술이전 기회를 찾고 있다.

 

 

한편 파로스아이바이오는 2025년 미국과 호주, 국내에서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PHI-101의 임상 2상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PHI-101의 임상 1상을 완료할 계획이다. 2상에 진입하면 결과에 따라 희귀의약품으로서 조건부 품목 허가 신청을 통한 조기 상용화 전략을 검토할 예정이다. 고형암 치료제 PHI-501은 올해 3분기경 전임상 시험을 종료하고 임상 시험 계획(IND)을 제출한다. (끝)